어제(25일) Windows Update에 Windows Ultimate Extras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이전에 소개한 바 있는 드림씬(DreamScene)입니다. 그동안 Preview 버전만 있었는데 이젠 정식으로 Windows Update를 통해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운좋게도 집에 있는동안 이러한 정보를 빨리 접해서 포스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호~ ^^

드림씬을 사용하면 동영상을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멋지죠.


(동영상 재생을 누르세요) 바쁜 시간 쪼개서 만들어 봤습니다.ㅎㅎ 어설프긴 하네요.

시스템 요구 사항:
윈도우 비스타 얼티밋(Ultimate)버전과 Windows Aero(에어로)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위의 요구 사항이 되는지 잠시 확인하시고 시작하세요. =3=3

1. 드림씬(DreamScene)설치하기

먼저, [시작]버튼 -> [Windows Update]를 선택하여 실행해 줍니다.

Windows Update

Windows Update에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생겼다고 나타납니다.


[사용 가능한 추가 기능 보기]를 누릅니다.

설치하려는 업데이트 선택

Windows DreamScene 을 선택하고 [설치]합니다.


Windows Update 설치

Windows Update 설치중..


설치가 완료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마 시스템 재시작을 하라고만 할 겁니다. 재시작을 하고 나면 사용 가능해집니다.

따로 실행파일이 있는 건 아니구요, 윈도우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개인 설정]에 있는 [바탕 화면 배경] 메뉴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이전에 배경화면으로 그림 파일을 골라 줬듯이 동영상을 선택해 주면 되는 것이죠.

바탕 화면 배경

바탕 화면 배경 선택 드롭다운 메뉴에서 DreamScene 콘텐츠나 비디오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DreamScene 콘텐츠

동영상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적용하기 매우 쉽습니다. 샘플로 제공되는 vid1337 동영상(DreamScene 콘텐츠 안에 있음)도 꽤 괜찮네요.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오류 해결하기

"시스템이 지금 구성되었으므로 Windows DreamScene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생길 때 그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치명적인 오류는 아니지만 드림씬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DreamScene 에러

'시스템이 지금 구성되었으므로...' 오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류 메시지(작업 표시줄)를 클릭하면 조언을 해 줍니다.


성능 제어판에서 '투명한 선택 사각형 표시 옵션'을 다시 켜주면 된다는군요.

[시작]메뉴의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에 들어가면 시스템 기본 정보 보기 대화상자가 뜹니다.

왼쪽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면 '시스템 속성'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시스템 속성

여기서 [설정]버튼을 눌러줍니다.


성능 옵션

아래쪽에서 [투명한 선택 사각형 표시]를 체크해 줍니다.


[확인]한 뒤에 다시 배경화면을 지정해보면 동영상 배경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해 가시죠?

3. 지원되지 않는 파일 형식

드림씬(DreamScene)은 예전 Preview 버전과 마찬가지로 .mpg, .mpeg, .wmv 파일만 지원합니다. .AVI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점이 참 아쉽더군요.

배경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원되는 동영상 확장자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또한번의 패치나 서비스팩(Service Pack)을 통해 다양한 형식을 지원해줬으면 좋겠습니다.

4. 드림씬(DreamScene)은 Windows Ultimate Extras입니다.

Windows Ultimate Extras

드림씬(DreamScene)은 Windows Vista Ultimate Extras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Ultimate Extras는 윈도우 비스타 얼티밋(Ultimate; 울티메이트?)버전에서만 제공되는 특권입니다. 물론 다른 비스타 버전들도 어둠의 경로나 Preview 버전 등으로 체험할 수는 있겠지만 말이죠.

앞으로도 Ultimate Extras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들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기대되는군요.

5. 관련 자료들

그리고 다음은 Microsoft에서 밝히는 DreamScene에 대한 정보입니다.

다운로드 크기: 22.1MB

Windows Ultimate Extra를 설치할 때 정지된 그림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바탕 화면 배경에 사용할 비디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정지된 배경이나 움직이는 배경에 대해 새로운 위치 지정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DreamScene 비디오를 사용하려면 Windows Aero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이 업데이트를 설치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추가 정보: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80872
도움말 및 지원: http://support.microsoft.com/

Windows Vista Ultimate 공식 블로그에 드림씬 출시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