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시간이 없어서 이렇게 기사 분석밖에 못하는군요. 그래도 어떻습니까, 군복무 중에 외박이나 휴가를 맞아서 시간 틈틈히 글을 올릴 수 있다는 게 참 보람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윈도우 비스타가 게임을 하기 괜찮은지, 새로운 플랫폼으로써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windows_vista_game_explorer_icon
마이크로소프트가 DirectX 10을 윈도우 비스타로만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PC 게이머들이 DirectX 10을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스타를 팔기 위한 수단으로 쓰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부분 수장, 피터 무어가 블로그를 통해서 비스타가 가장 강력하고 진보된 게임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비스타가 마이크로소프트 역사상 바닥에서부터 게임을 주요 핵심 설계인자로 잡고 만든 최초의 운영체제이며 다른 운영체제와 달리 윈도우 비스타는 진정한 게임 플랫폼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의 게임팀을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병합시키면서 PC 게임에 있어 르네상스 시대를 열 것을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오우.. 이렇듯 거창하게 Microsoft의 관계자께서 말씀해 주셨네요. 다이렉트X(Direct)X 10을 비스타에만 내놓을 거라고 했던 뉴스입니다. 그에 관해서 논란이 많았었는데, 이제는 잠잠해 진 걸 보니 Windows XP에서도 DirectX 10이 사용 가능하다는 소식이 전달된 모양입니다.

저는 게임이라면 가끔 Warcraft III Frozen Throne을 하는 정도인데, 이번 주제는 게임 개발 관련에 종사하는 분이나 차세대 게임이나 그 플랫폼을 연구하는 분들에게는 중요하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일단 PC용 게임이라 하면 거의가 Windows 용을 염두에 두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game_explorer
비스타의 게임 탐색기(오래간만에 스크린샷 찍어 봤답니다)

이야기 하기에 먼저 비스타에 내장되어 있는 게임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하는데, 그럴 형편이 안되니 다음으로 기약하기로 했습니다. 검색해 보니 도아님의 QAOS에 잠깐 소개되어 있군요. 일단 그쪽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비스타는 게임 플레이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어 시작 메뉴에서부터 사용자들이 쉽게 게임을 찾고 플레이할 수 있고 ‘비스타 게임 익스플로러‘를 통해서 PC내 모든 게임을 관리할 수 있고 게임 커뮤니티와 온라인으로 접속도 쉬워졌다고 그는 전했다. 비스타는 또한 Xbox360 컨트롤러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윈도우용 와이어리스 리시버로 무선 게임 역시 가능하다고.

비스타에서는 유년층을 성인을 대상으로한 게임 컨텐트에서 보호하도록 부모가 자녀들이 비스타를 통한 게임 플레이를 제한할 수 있고 게임 컨텐트의 유해성에 대한 정보를 전 세계에서 받음으로써 자녀들의 접근 여부를 통제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Xbox 라이브와 윈도우 비스타가 호환되어 하나의 ID, 친구 리스트로 양 플랫폼간 제한 없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라고 언급했다.

하드코어 게이머가 아닌 일반 게이머를 대상으로 한 캐주얼 게임 역시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그는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캐주얼 게임스는 2007년에 7개의 비스타에 최적화된 캐주얼 게임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스타를 본격적인 게임 플랫폼으로 내세우는 마케팅 활동 역시 강화한다. “Games for Windows"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출범해서 비스타를 통한 쉽고 안전하며 더욱 재미는 게임 브랜드로 자리잡게 할 예정이라고 피터 무어는 전했다.

반면 이와 같은 게임 플랫폼으로 비스타가 윈도우 XP에 비해서 가지는 장점은 매력적인 것이지만 여전히 DirectX 10 게임을 하기 위해서 비스타로 반드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해야한다는 것은 게이머, 그리고 개발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도 아직 하드웨어 보급이 많지 않은 DirectX 10 게임의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보는 입장도 다수 존재한다. 또한 비스타 자체가 운영체제 상에서 게임 성능만으로 이미 안정화단계를 거친 XP를 넘어설 수 있을지도 확신할 수 없는것도 사실이다.

정리하자면, 비스타가 게임 플랫폼으로써 가지는 장점들은 크게
  • 비스타 게임 익스플로러로 모든 게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 게임에 대한 정보(유해성 등) 제공 등으로 자녀를 보호할 수 있다
  • Games for Windows 브랜드를 앞세워 쉽고 안전한 게임을 추구한다
는 것이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비스타가 게임을 제대로 지원하는지, 속도는 어떤지 궁금해 하십니다. 월간 PC사랑의 이정일기자님의 글 '윈도 비스타 Vs 윈도 XP, 게임 속도 비교'를 보면 많은 부분에서 윈도우 비스타가 윈도우 XP 보다 성능이 뒤떨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그만큼 지금의 윈도우 XP가 게임 환경으로 많이 최적화 되었다고도 볼 수 있겠죠. 이점을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아쉽기도 합니다.

dxdiag_windowsvista

DirectX 진단 도구


덧. 예~전에 DirectX 라는 말이 곧 사라진다는 말도 있었는데 그냥 소문에 불과했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