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은 아크비스타아크8에 동시 게재됩니다.

윈도우 개발자 프리뷰(Windows® Developer Preview)에 포함된 트윗@라마(Tweet@rama)를 소개합니다.

win8_dp_test_001

트윗@라마는 윈도우 8의 시작 화면에 위치한 메트로 스타일트위터(Twitter) 앱입니다. 지난 번에 소개했던 소셜라이트(Socialite)는 페이스북 앱이었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요즘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win8_dp_test001

▼ 트윗@라마에 트위터 계정을 설정해 놓으면, 시작 화면에서 최신의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win8_dp_test001_2

▼ 트윗@라마를 처음 실행하면 트위터에 로그인하게 됩니다. 또는 앱을 실행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Login을 할 수도 있습니다.

win8_dp_test002

▼ 트윗@라마에 트위터 계정을 연결합니다.

win8_dp_test004

▼ 트위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Autorize app]을 누르면 됩니다.

win8_dp_test005

▼ 트윗@라마의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이 앱을 처음 실행시켰을 때, 기존 윈도우용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매우 신선한 느낌이었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실행되고, 타이포그래피에 전적으로 의존시원한 화면이 일품입니다.

win8_dp_test006

타임라인(Timeline)트윗 입력란(What’s Happening), 그리고 아래에는 자신의 트윗이 나타납니니다.

win8_dp_test006_2

▼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크롤 하면 내가 따르고 있는 친구들(Following)해당 계정의 트윗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8_dp_test007

나를 따르고 있는 친구들(Followers)도 마찬가지입니다.

win8_dp_test008

입력란에 메시지를 적고 [Tweet]을 누릅니다.

win8_dp_test013

트위터 웹 사이트에서 트윗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win8_dp_test036

▼ 트윗@라마에서는 아래와 같이 타임라인(Timeline) 및 내 트윗 목록에 방금 올린 트윗이 나타납니다.

win8_dp_test017

▼ 타임라인 등에서 아이디를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로 트위터 웹 사이트가 열리게 됩니다. 최종 버전에서는 트윗@라마 내부에서 볼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win8_dp_test016

리트윗(Retweet)은 각각의 트윗 아래에 있는 [Retweet] 링크를 누르면 됩니다.(아래 화면은 Retweet 단추를 눌러 리트윗된 모습입니다)

win8_dp_test011

트위터 웹 사이트에서 리트윗한 내용을 확인해 봤습니다.

win8_dp_test044

▼ 이번에는 사진을 업로드해 볼까요? 입력란의 아래쪽에 있는 동그란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win8_dp_test020

그림 파일을 여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기본적으로 ‘Pictures’ 라이브러리의 내용이 나타나는군요.

win8_dp_test021

▼ ‘위로(Go up)’를 눌러서 폴더를 이동해 사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win8_dp_test022

사진을 클릭하면 체크 표시가 되고, 아래쪽에 있는 [Import] 단추를 누르면 사진이 첨부됩니다.

win8_dp_test023

▼ 적절히 메시지를 입력해 주고 [Tweet]을 누르면…

win8_dp_test024

사진이 첨부되어 트윗되었습니다.

win8_dp_test027

▼ 실제로 웹 사이트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 윙크

win8_dp_test028

화면 왼쪽 아래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시스템 메뉴가 나오죠. [Search]를 눌러 봅니다.

win8_dp_test038

트윗 검색 창이 나타납니다. 사이드바를 보면 검색란이 있습니다.

win8_dp_test039

▼ 검색란에 몇 글자만 입력해도 단어가 자동 완성됩니다.

win8_dp_test039_2

▼ 아래 화면은 archmond검색한 결과입니다.

win8_dp_test041

▼ ‘archmond’ 에 대한 ‘Tweets’ 검색 결과입니다.

win8_dp_test042

‘archmond’ 에 대한 ‘People’ 검색 결과입니다. archmond와 관련된 트위터 아이디들을 나열합니다.

win8_dp_test043

▼ 이번에는 시스템 메뉴에서 [Settings]에 들어가 봅니다.

win8_dp_test029

▼ ‘검색’의 경우와 비슷하게 사이드바에 ‘설정(Settings)’이 나타납니다.

win8_dp_test030

※ 트윗@라마를 위한 특별한 설정 항목이 없어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였습니다.

트윗@라마(Tweet@rama)는 윈도우 개발자 프리뷰의 시작 화면에 자리잡고 있는 멋진 트위터 앱입니다. 트위터에 올라오는 글들을 확인하거나 짧게 트윗하는 것 외에 별다른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된다면 다양한 작업(답글, 리스트, 메시지, 리트윗 목록 등)을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타이포그래피에 의존하는 트윗@라마 애플리케이션은 파노라마 형태로 보여주는 메트로 UI를 잘 살린 모습을 보여 줍니다. 추후 버전에서는 글꼴 크기나 배경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어 좀 더 편하게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윈도우 8 개발자 프리뷰 관련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