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의 알파와 베타 시절을 아시나요
‘<스타크래프트>도 감추고 싶은 과거는 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도 알파버전, 베타버전 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처음부터 완벽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이 ‘시대의 명작’은 후세에도 길이길이 이야기 거리로 남을 우여곡절을 많이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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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렁이 담 넘어가다 망신살 뻗치다” – 1996년 E3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 Ⅱ>의 대대적인 성공 이후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장르에 푹 빠져 있었다. 그들의 새로운 기획은 세 종족이 대결하는 <스타크래프트>였다. 그들은 일단 <워크래프트 Ⅱ> 엔진 위에 기획한 컨셉트를 얹어서 96년 E3 쇼에 전시했다.
돌아온 것은 ‘엄청난 비난’이었다. 블리자드는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들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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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롭게 출발하다. 진정한 <스타크>의 시작” – 1997년 초반
<스타크래프트>는 완전히 새로운 엔진으로 다시 개발됐다. <워크래프트 Ⅱ>의 인터페이스를 버리고 진정한 <스타크>식 인터페이스를 갖게 됐다. 이 당시 캐리어는 지금보다 크기가 작았으며 골리앗도 모양이 많이 달랐다. 그리고 프로토스의 드래군을 ‘템플러’라고 불렀다.
본지를 통해 국내에 최초로 공개되는 ‘믿을 수 없지만 믿을 수밖에 없는’ 장면을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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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골탈태! 슬슬 요즘 모습이 보이네~” – 1997년 중반
거의 지금의 모습과 똑같아진 단계. 건물이 다소 만화풍으로 묘사됐을 뿐 건물의 빌드오더나 유닛 체계가 확실히 잡혔다. 그런데 그거 아는가? ‘마린’은 원래는 ‘약탈자(Marauders)’라는 이름이었다. 마지막 보너스, 배틀넷의 과거가 궁금하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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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진 기자(ziney@ilgan.co.kr)
2004.02.05 16:01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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