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Vista Control Panel icon (c) Microsoft
Control Panel icon © Microsoft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제어판을 통해 많은 옵션을 변경하고 연결된 장치를 설정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제어판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이며, 새 하드웨어 추가, 프로그램 추가 및 제거(프로그램 및 기능), 사용자 계정 관리, 접근성 옵션의 변경과 같이 기본적인 시스템 설정과 상태를 보고 필요하면 사용자가 설정을 바꿀 수 있도록 해 준다. 제어판은 윈도의 첫 버전인 윈도 1.0부터 추가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고유의 부분으로 많은 수의 애플릿이 뒤에 발표된 버전마다 추가되었으며, 기본적인 부분 말고도 외부 소프트웨어에 의해 애플릿이 추가되기도 한다.

인용: 위키백과

error icon (c) microsoft관리자(나) 이외의 사람이 제어판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각종 트윅 프로그램으로 제어판의 엑세스를 막을 수도 있지만, 윈도우 비스타에 포함되어 있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간단하게 접근을 막을 수 있답니다.

한번 설정해 놓으면 제어판 안에 있는 설정들이 차단됩니다. 예를 들면, 모니터의 해상도를 변경하는 작업(제어판->모양 및 개인 설정->개인 설정) 도 접근 불가능하게 되죠.

제어판의 엑세스 금지 설정하기

gpedit.msc를 실행합니다.(gpedit.msc를 입력하고 ctrl + shift + enter를 누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나타나면, 좌측의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제어판]에 들어간 뒤, 오른쪽에 있는 ‘제어판의 엑세스 금지’를 더블클릭 합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2

▼제어판의 엑세스 금지 속성 창에서 [사용]을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3

제어판의 엑세스 금지가 설정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제어판 및 하위 설정들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시작 메뉴의 오른쪽 하단에 있던 제어판 메뉴가 사라졌습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4

▼탐색기에서도 사라졌지요.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5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개인 설정]을 클릭해 봅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6

▼ ‘제한 사항’이라고 하는 오류가 나타납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7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을 입력해서 한번 실행해 볼까요?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8

▼이번에도 제한되어 있다고 나옵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9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제어판에 접근할 수 없도록 설정해 놓은 것을, 원래 상태로 돌리고 싶다면? 처음 접근 금지를 설정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설정을 살짝 변경해 주면 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제어판의 엑세스 금지’(위에서 설명했습니다) 속성을 다시 엽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11

▼제어판의 엑세스 금지 속성을 원래의 값(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합니다.

Restrict_Access_To_Control_Panel_10

※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해도 되더군요. 참고하세요.

관련 글(Windows Vista Tips)

,